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히말라야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과연 히말라야는 어떻게 생성되었고 어떤 역사가 있으며 어떤 가치를 지닌 산인지 잠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말라야의 역사
정확히는 히말라야는 산이 아닌 산맥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에베레스트는 히말라야 산맥 중 가장 높은 봉우리의 이름으로 에베레스트의 몸뚱이는 히말라야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히말라야 산맥은 네팔, 부탄, 인도, 파키스탄, 중국, 아프가니스탄 등 여러 아시아권의 나라에 걸쳐있는 산맥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높은 봉우리는 8,848 미터 (29,029 피트)의 에베레스트 산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의 역사는 인도 대륙과 유라시아 지각판의 충돌이 일어났던 수백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약 5천만 년 전에 인도판은 유라시아판을 향해 북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두대륙 사이의 해양 지각이 가라앉고 퇴적물이 위로 밀려 올라가게 했습니다. 이때의 충돌로 밀려 올라가며 생긴 것이 히말라야 산맥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이후 수백만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히말라야 산맥은 지각 활동의 결과로 계속 상승했고 약 2천만년 전에 히말라야 산맥에 봉우리들이 형성되었습니다.
히말라야 산맥은 수천년 동안 다양한 원주민이 거주했으며 향신료, 비단, 차와 같은 상품을 거래하기 위해 산을 넘는 상인들과 함께 수 세기 동안 인도와 중국 사이의 중요한 무역로 역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 지역을 방문하여 트레킹하고 등산을 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탐험하는 중요한 관광지입니다. 하지만 환경 악화, 삼림 벌채, 기후 변화등 생태계와 이곳에 터전을 일구어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히말라야의 속담
1. "당신이 더 높이 올라갈수록 그것은"
이 속담은 히말라야 산맥을 오를수록 기온이 더 낮아져 추워진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2. "자신을 정복하는 자는 전투에서 천 명을 정복하는 자보다 더 위대합니다."
이 속담은 자제력과 자제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3. "우물 속의 개구리는 큰 바다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이 속담은 마음이 좁고 경험이 제한된 사람들이 주변의 더 큰 세상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4. "미풍은 가장 높은 나무를 흔들 수 있습니다."
이 속담은 작은 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아무리 강한 사람이라도 작은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최고봉은 한 번에 한 단계씩 정복됩니다."
이 속담은 위대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 인내와 작은 발걸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6. "새는 답이 있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노래가 있어서 노래를 부릅니다."
이 속담은 사람들이 비록 그렇게 하는 특별한 이유가 없더라도 그들이 사랑하는 것을 하고 그들의 열정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백 년 동안 양이 되는 것보다 하루 동안 사자가 되는 것이 낫습니다."
이 속담은 두려움과 순응적인 삶을 사는 것보다 용감하고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속담들은 히말라야 사람들의 가치와 믿음에 대한 내용들로 세대를 거듭해도 계속해서 전해지고 있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히말라야 최초 등반대
히말라야 등반에 처음으로 성공한 등반가는 한 사람이 아니라 20세기 초에 여러 봉우리를 성공적으로 등정한 산악인들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을 탐험한 최초의 유럽인은 1830년대와 1840년대에 그 지역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영국의 측량가이자 지리학자인 조지 에베레스트 경이었습니다.
하지만 1953년 5월 29일 에베레스트 산 정상에 오른 영국 산악인 텐징 노르게이와 에드먼드 힐러리 경이 최초의 등반대로 수년간의 계획과 준비로 첫번째라는 이정표를 달성하게 되었답니다.
이후 세계의 많은 등반가들이 K2, 칸첸중가, 로체, 마칼루 등 히말라야의 봉우리들을 정복했습니다.
히말라야에서 명을 달리한 산악인
불행하게도 히말라야에서 많은 산악인들이 목숨을 잃고 명을 달리했는데요. 그 중 히말라야에서 명을 달리한 유명한 산악인으론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지 말로리, 앤드류 어바인
1924년 에베레스트 산에서 실종된 영국 산악인들, 1999년 말로리의 시신이 발견될 때까지 그들의 운명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2. 모리스 헤르조그, 루이 라셰날
1950년 안나푸르나 첫 등정에 성공했지만 심각한 동상에 걸린체 하산을 했던 프랑스 산악인들, 라셰날은 이후 등반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3. 알렉스 로우, 데이비드 브리지스
1999년 시샤팡마에서 눈사태로 사망한 미국 산악인들.
4. 아나톨리 부크리예프
1997년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사망한 러시아 산악인.
5. 로버트 애드윈 홀, 스캇 유진 피셔
에베레스트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계절로 폭풍이 몰아쳤던 때입니다. 1996년 에베레스트 산에서 사망한 라이벌 탐험대의 리더들.
이들은 히말라야에서 목숨을 잃은 많은 등반가들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히말라야 등반은 매우 위험하고 도전적이며 안전한 등반을 위해서는 날씨도 많이 도와줘야 겠지만 기술, 경험, 준비가 필요합니다.
히말라야의 가치
히말라야 산맥은 다양한 관점에서 볼 때 엄청난 가치와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환경적 가치
히말라야는 많은 독특한 식물과 동물 종들의 서식지입니다. 히말라야 생태계는 지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 물 공급, 탄소 격리, 기후 조절과 같은 사람과 동식물이 생활 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문화적 가치
히말라야는 수천 년 동안 많은 문화와 공동체의 고향으로 풍부한 역사, 전통, 예술, 그리고 건축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많은 문학, 음악, 예술 작품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3. 경제적 가치
히말라야는 목재, 광물, 수력과 같은 천연 자원의 중요한 원천입니다. 이 지역은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상당한 경제 활동을 창출하는 인기 있는 관광지입니다.
4. 정신적 가치
히말라야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 의해 신성하게 여겨지며 요가, 명상, 마음을 다스리는 힘 등 영적으로 우월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과학적 가치
히말라야 산맥은 지질학, 생태학, 기후 과학 분야에서 과학 연구를 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 지역을 연구하는 히말라야라는 산맥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을 창제한 위대한 왕, 세종대왕 (0) | 2023.04.06 |
---|---|
한국의 70~80년대 경제성장을 이끈 새마을운동 (0) | 2023.04.05 |
한라산의 역사, 유네스코 등재 그리고 한라산 미신 (0) | 2023.04.04 |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에 대하여 (0) | 2023.04.02 |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와 결과, 영향력 (0) | 2023.04.01 |